조회 수 7009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jpg

 

오늘은 경기도치과기공사회에서 지난 2017년에 진행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치과기공사의 근무 실태와 근로 문화 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물론 이 설문조사는 경기도 지역의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이지만, 다른 지역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한편, 설문조사 결과자료는 그 양이 매우 방대하여 2~3회의 연재가 필요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반 현황과 급여, 근로시간, 근무환경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다음번에는 기공소 운영 및 기타 부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계 및 그래프는 경기회에서 제공받은 자료에서 발췌하였습니다)


2017년 8월 기준으로 전국의 보건소에 등록된 치과기공소는 모두 4,048개입니다. 일반적으로 3,500개의 기공소라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예상보다 500여 개 더 많은 기공소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경기도 지역에는 600여 개의 업체가 등록되어 있었으며, 대구의 경우 약 350여 개였습니다. 대구의 수치를 비교한 이유는, 아무래도 치과기공사 배출이 많은 지역이 치과기공소의 밀도도 높지 않을가 하는 추측 때문입니다. 


2.jpg

 



3.jpg

 



위의 그래프를 보면, 대표자회원과 평회원의 비율은 경기회와 (그래프 위) 협회 (그래프 아래) 모두 8:2 수준으로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자료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표자 회원은 줄어드는 대신 평회원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과거에 비해 기공소 개설은 늘었으나 경영자회 가입이 줄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기존의 경영자회원도 이탈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면허신고 및 보수교육 이수만을 위한 회원 가입은 실질적 회원수 감소를 의미하며, 회원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도 악영향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4.jpg

 


위 그래프는 경기회의 역대 정기대의원총회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한 최근 10년간의 경기회 회원 증감 데이터입니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2011년부터 평회원 수가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면허신고제에 따라 보수교육 이수를 위해 가입이 늘어난 것으로 보이며, 치과기공 시장에 신규 인력이 대거 유입된 것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신 현실은 그래프와 많이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어 왔는데, 평회원의  협회 가입은 늘었지만 정작 임상의 젊은 기사들은 하나둘 기공계를 떠나는 현상이 심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극심한 구인난이 대두되었고, 최근에는 구인을 포기하는 대신 새로운 출구를 찾아 나서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래프 이면에 숨겨진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습니다.


5.jpg

 


한편, 이번 조사 결과에 반영된 응답 인원은 총 1,164명이었으며, 경기회 대표자회원 196명, 평회원 797명, 서울회 평회원 30명, 협회미가입 회원 116명 등입니다. 위 그래프는 응답 회원 비율 데이터입니다.
경기회는 자료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총 2,600여 명의 응답 자료 중 무성의한 응답이나 허위로 예상되는 응답 자료를 제외하고 성실 응답자 1,164명의 자료만을 선별하여 반영하하였다고 합니다. 


6.jpg

 


위는 경기회의 회원 연령대 그래프입니다. 대표자회원은 50~60세가 가장 많고, 평회원은 2~30세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30세를 넘어가면 평회원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20대 젊은 층의 감소는 고용 초기에 이탈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차가 쌓이고 기술 습득의 정도도 높은 세대가 감소한다는 것은 (이직률이 높다는 것은) 아주 심각한 현상이며, 향후 치과기공계에 미칠 악영향도 무척 클 것입니다.  

더불어 이 그래프는 아직도 많은 치과기공소의 근로환경이 제대로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드러내는 증표이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토록 많은 젊은이들이 이탈할 수 없습니다.
한 마디로 격하게 표현한다면, 현재의 젊은 기공사들은 치과기공의 미래을 매우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참 재능을 꽃피울 30대가 치과기공계에서 사라진다면, 치과기공에 더 이상의 미래가 있기나 할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그래프이기도 합니다. 


7.jpg

 



주 5일 근무형태를 살펴보면, 주 5일로 근무하는 곳이 아직도 절반 정도이며, 아예 격주 휴무조차 하지 않는 곳도 무려 15%나 됩니다. 


8.jpg

 


1일 평균 근무시간은 또 어떻습니까? 9~10시간 41%, 11~12시간 35%이며 하루 13시간 이상 근무하는 사람도 11%나 됩니다. 시대에 걸맞지 않은 너무 과도한 근무시간이라는 것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9.jpg

 


1일 초과 근무시간도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50% 이상의 회원이 초과근무, 즉 ‘밤일’을 하고 있는 실정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10.jpg

 




그렇다면 이렇게 초과 근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게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그 해답은 위의 보쳘물의 제작 기간 데이터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제작 기간을 5~7일로 희망하고 있지만, 현실은 3~4일로 매우 촉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많은 환자가 모두 입대 전이거나 출국을 앞두고 있는 것이 아닐 텐데 말입니다. 아무튼 초과근무가 따라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이 데이터들을 주 52시간 근무제한 법령과 연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기공사의 50% 이상이 하루 평균 11시간을 근무합니다. 그리고 이를 주 52시간 근무에 맞추려면 주 5일 근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행해야 할 것입니다. 


11.jpg

 


12.jpg

 


요즘은 “시간이냐? 돈이냐?” 하며 선택하는 세상이라고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가장 관심이 많을 급여 관련 설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연차별 급여 데이터를 보여주는 그래프와 평균값을 간략하게 표시하는 그래프입니다.  
자신의 연차와 그래프의 금액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13.jpg

 



연차별 평균 급여와 함께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데이터는 바로 위의 평회원 평균 급여 그래프입니다.  
평회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0~350만 원 사이의 급여를 받는 회원이 가장 많아서 전체의 60% 가까이 되는 비율을 보였습니다. (그래프의 가장 큰 파이 세 개를 합한 수치입니다) 

급여는 개인적인 기술 역량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고, 지역별로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앞서 살펴본 평균 근무시간과 평균 초과 근무시간입니다. 
치과기공사의 50% 이상이 하루 평균 11시간을 근무한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한다면, 전체의 60%가 받고 있는 200~350만 원의 급여를  절대 많은 액수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를테면, 박봉에 시달리는 기공사가 많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일부 저년차의 경우, 근무시간을 고려하여 계산해 본다면 법이 정하는 최저임금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14.jpg

 


초과근무 수당에 대해 살펴보면, 전체의 72%가 지급받지 못하고 있었으며, 해당사항이 없는 5인 이하의 작업장을 포함하면 86%나 되는 기공소가 지급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 정도라면 초과근무 수당은 치과기공계와 거리가 먼 이야기같습니다. 그리고 환자의 입대나 출국을 이유로 야간 작업을 해보았자 결국 작업자들의 업무와 책임만 늘어날 뿐, 아무런 보상도 따라오지 않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조사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15.jpg

 


16.jpg

 


위의 두 그래프는 복지 제공의 척도가 될 수 있는 점심식사 및 성과급에 관련된 조사 결과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그래프는 퇴직금 지급에 대한 조사 결과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7.jpg

 



퇴직금은 지급 방법이나 액수 등이 기공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무엇이 맞고 틀리다를 일률적으로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설문 조사 결과, ‘잘 모르겠다’고 대답한 비율이 20% 이상입니다. 

1인 이상을 고용한 모든 사업장은 1년에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잘 모르겠다’로 답한 것은, 아마도 입사할 때 근로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경우가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경우, 퇴직시 실제로 많은 분쟁과 소송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자와 직원이 미리 계약 관계를 확실히 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퇴직금을 급여에 포함하여 지급하는 행위 및 중간 정산을 하는 행위도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다는 것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치과기공사들이 현장에서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18.jpg

 


이 설문의 결과는 ‘과도한 업무량’과 ‘짧은 보철물 제작 기간’의 항목이 전체의 56%를 차지해 절반을 넘는 비율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의 항목은 떼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 것으로, 제작 기간이 충분하다면 업무량이 자연히 적어질 것이며, 그러면 자연스레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입니다. 



19.jpg

 



끝으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는 사유에 대한 설문입니다. 
많은 이들의 예상대로 급여가 31%, 근무 시간이 28%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근무환경과 복지 등의 순서였습니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이직의 이유중 80%를 차지하는 항목이 바로 급여, 근무시간, 근무환경, 복지수준입니다. 퇴사의 사유는 거의 이 항목들이 차지하고 있는데, 치과기공계뿐만 아니라 다른 직종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됩니다.  





에필로그 | 엄청나게 많은 양의 설문자료를 재구성하면서 

20.jpg 

신창재 (덴탈2804 대표)  


경기도치과기공사회가 설문조사를 통해 구축한 자료를 처음 접했을 때는 그 방대한 양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 자료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재구성하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첫 번째 드는 생각은 치과기공소와 치과기공사에 대한 기초적 자료가 이제서야 만들어지게 된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입니다. 치과기공사협회가 50여 년의 세월을 지나오면서도 이런 생각과 시도를 하지 못한 것에 대해, 그리고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많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늦었다고 할지 모르지만, 해야 할 일을 시작하고 결실도 맺었으니 무척 다행이란 생각도 함께 들었습니다.

두번째는 “역시나 그랬었군” 이었습니다. 많은 비용을 들여 학교를 다니지만 정작 졸업후에는 기공계를 쳐다보지도 않는 현실, 기공일을 시작하더라도 2~3년을 넘기지 못하고 다른 분야로 이직하거나 해외로 눈을 돌리는 현실, 이러한 현실에는 분명 명확한 이유가 존재함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공계의 근무여건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많은 수의 치과기공소가 직원을 구하지 못하고 고사될 수 밖에 없으리라는 암울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은 빛의 속도로 변하고 있고, 세대간의 보이지 않는 갈등은 증폭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제는 어떻게든 근무환경 개선과 복지 개선에 투자하지 않으면 더이상의 젊은 치과기공사는 없을 지도 모릅니다.  
대한민국에서 젊은 치과기공사를 찾을 수 없으면 치과기공계 자체가 유지될 수 없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직원들의 근무에 관련된 자료를 재구성하여 살펴보았는데요, 다음 번에는 치과기공소 운영에 대한 설문결과를 재구성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다시 자료에 파묻힐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두려워집니다. 






경기도치과기공사회 기초자료 설문조사에 즈음하여


21.jpg

 

권수안 경기도치과기공사회 회장

2016년 여름, 경기도치과기공사회 회장에 출마하겠다는 결심을 하고 “회장이 된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고민의 결과 중 하나가 ‘1년차 급여 현실화’였으며, 주위의 지인들을 통해 타 의료기사들의 급여는 어떠한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결과는 모두가 아시다시피 1년차 기준으로 60~70만 원 정도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저는 이 결과를 보고 “우리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미래를 보장하지 못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 경기회장 취임 첫 사업으로 경기도 내 3개 대학을 방문하고, 졸업생 취업 시 최저임금 보장이 안 되는 업체에는 취업을 자제시켜 달라는 요청을 하였습니다. 
이어서 경기회 기획위원회를 통해 우리 치과기공사(소)의 실태를 파악하고 기초자료를 구축하자고 하였으며, 1년 여에 걸쳐 설문조사 기관 선정과 설문 문항 개발, 문항의 타당성 검토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오랜 시간의 회의를 거치고 이 계획을 홍보하는 노력을 쏟아부은 끝에 처음으로 치과기공사(소)들의 생활과 관련한 기초자료가 탄생하였습니다.

설문 문항은 대표자와 평회원을 구분하여 준비되었고, 인구 조사부터 기공수가, 급여, 근무 시간, 작업량, 거래처와의 관계, 적자 규모, 매출, 보험 보철,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얻어진 답변들은 문항과 문항의 교차 분석 등을 통해 보다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로 재탄생하였습니다.
 
경기회는 이렇게 탄생된 자료 중 극히 일부분을 발췌하여 ‘치과기공사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동영상’을 제작하였고, 2018 경기회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자리에서 전 회원을 대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그리고 후속 사업으로 치과기공사 근로환경 개선 사업과 기공료 인상 사업이 동시에 추진된 것입니다. 

저는 어떠한 일을 추진함에 있어 먼저 자신의 모습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어느 사업이든 시작부터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래서 먼저 우리의 본 모습을 정확히 바라보고자 기초자료를 구축했고, 이제는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들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고 바르게 만들어 가려 합니다. 

한편, 이번에 구축된 자료는 2017년 7~8월의 조사를 근거로 한 것이기 때문에 2~3년의 시간이 지나면 과거의 자료로 퇴색되어 질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정기적으로 우리의 실상을 조사하고 데이터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1. 231 | 메디트 부산 유저 세미나 | 구강스캐너 i500을 활용한 모델리스 보철물 제작에 대해

    지난 9월 1일, 부산 사직동의 ‘메디트 부산교육센터’에서는 최근 디지털덴티스트리의 화두인 ‘구강스캐너를 활용한 모델리스 보철물 제작’이라는 주제 아래 유저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행사는 전설아 책임의 구강스캐너 i500 시연과 태희재 과장의 ‘Medit...
    Date2018.09.12 Category업계소식 By덴탈2804 Views1750
    Read More
  2. 230 | KDTEX 2018 참관기 #2 - 기자재전시회

    기자재전시회장은 예년에 비해 크게 달라진 모습은 아니었고, 참가 업체의 숫자도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전시홀이 바뀌면서 크기도 달라진 것인지는 몰라도 전체를 모두 채우지는 못하였습니다. 한편, 업체마다 부스 규모를 대폭 줄인 것으로 ...
    Date2018.08.10 Category참관기 By덴탈2804 Views2398
    Read More
  3. 229 | KDTEX 2018 참관기 #1

    글 . 신창재 (덴탈2804 대표) 유난히 일찍 폭염이 시작된 지난 7월 중순, 일산 KINTEX에서는 치과기공사들의 연중 가장 큰 행사인 KDTEX 2018이 개최되었습니다. 올해의 학술대회는 집체교육 없이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는 소문이 있었던 까닭에 2804매거진 ...
    Date2018.07.27 Category참관기 By덴탈2804 Views3717
    Read More
  4. 228 | 업체 탐방 - 로봇앤드디자인 : 세계 최고의 로봇 회사로 도약을 준비하다

    (주)로봇앤드디자인은 ‘MAXX’ 시리즈의 밀링머신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업체입니다. 2804매거진은 지난 6월 28일, 성남에 위치한 로봇앤드디자인 본사를 방문하였습니다. 1993년에 설립된 로봇앤드디자인은 20년 이상 반도체 로봇을 제조해 왔으며, 이러한 ...
    Date2018.07.24 Category업계소식 By덴탈2804 Views3791
    Read More
  5. 227 | 디오에프연구소 - 덴탈2804와 함께하는 SNAP 디자인 콘테스트 및 시상식

    디오에프연구소는 덴탈2804와 함께 지난 한 달간 ‘페이스 스캐너 SNAP을 활용한 디자인 콘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6월 24일까지 개최된 SIDEX 2018 -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의 디오에프연구소 부스에서 선정작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Date2018.07.24 Category업계소식 By덴탈2804 Views2270
    Read More
  6. 226 | 한진덴탈 - MIYO Hands-on Seminar 정기적으로 개최

    지난 6월 23일, 금천구 가산동의 한진덴탈 세미나실에서는 MIYO Full Zirconia Esthetic System : Hands-on Seminar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핸즈온 세미나는 2018년의 4기 행사였으며, 지도 연자는 삼성틀니플란트 보철기공실의 김선규 실장이 담당했습니다....
    Date2018.07.23 Category업계소식 By덴탈2804 Views2946
    Read More
  7. 225 | KDTEX 2018 기자재전시회 참가 업체별 부스 이벤트 안내

    가온누리컴퍼니 (A-19) - 버터플라이 디스크 기획상품 15,000원 20개 한정 판매 (0.15 / 0.2 / 0.25 / 0.3) - 버터플라이 디스크 0.8mm 신제품 출시 - 덴쳐용 조각도 MARUYAMA 1호, 2호, 3호 신제품 출시 - 조각도 세트 구매시 조각도 받침대 증정 (10개 한정...
    Date2018.07.19 Category정보 By덴탈2804 Views4572
    Read More
  8. 224 | 설문조사 | 경기회 기초자료 설문 결과자료의 재구성 - 2

    지난 호에서는 일반 치과기공사의 현황과 급여, 근로시간, 근무환경 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오늘은 치과기공소의 일반적 현황과 기공소장들에 대한 설문 항목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설문 자료는 지난 2017년, 경기도치과기공사회가 진...
    Date2018.07.17 Category정보 By덴탈2804 Views3808
    Read More
  9. 223 | KDTEX 2018 - 카타오카 시게오 선생 내한 라이브 데모 강연

    이번 KDTEX 2018에서는 일본의 저명한 테크니션인 카타오카 시게오 선생이 라이브 데모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7월 22일(일) 오후 1시 30분, 6B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Live 데모의 강의계획서 일부분을 소개합니다. 근래의 치과 의료에 있어 CAD/CAM 기술의 진...
    Date2018.07.13 Category정보 By덴탈2804 Views3171
    Read More
  10. 222 | KDTEX 2018 - "변화 그리고 새로운 시작" : 7월 20일(금) ~ 22일(일)

    대한치과기공사협회(회장 김양근)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 경기관광공사(경기MICE뷰로), 고양컨벤션이 후원하는 KDTEX 2018 국제학술대회가 오는 7월 20일(금)부터 7월 22일(일)까지 3일간 일산 KINTEX 제2 전시장에서 개최됩니다. KDTEX 2018 국제학술대회는...
    Date2018.07.11 Category뉴스 By덴탈2804 Views3128
    Read More
  11. 221 | 메가젠 임플란트 - 국산 CAD 솔루션 R2CAD 런칭

    메가젠 임플란트는 지난 6월 24일까지 강남 COEX에서 개최된 SIDEX를 통해 새로운 CAD 솔루션 ‘R2CAD’를 정식으로 런칭하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메가젠 임플란트 R2CAD는 총 4가지의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R2GATE – CBCT / STL 매칭 및 분석 솔루션 / R...
    Date2018.07.10 Category업계소식 By덴탈2804 Views2800
    Read More
  12. 220 | 메디트 - 구강스캐너 i500 출시 기념 심포지움 개최

    지난 6월 24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는 ‘메디트 i500 출시 기념 심포지움’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메디트가 새로 출시한 구강 스캐너 i500과 연동 소프트웨어 'Medit Link'를 소개하고, 임상에서 i500을 사용해 본 연자들의 경험을 ...
    Date2018.07.10 Category업계소식 By덴탈2804 Views3330
    Read More
  13. 219 | 설문조사 | 경기회 기초자료 설문 결과자료의 재구성

    오늘은 경기도치과기공사회에서 지난 2017년에 진행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치과기공사의 근무 실태와 근로 문화 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물론 이 설문조사는 경기도 지역의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이지만, 다른 지역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
    Date2018.06.14 Category정보 By덴탈2804 Views7009
    Read More
  14. 218 | The 4th Dentsply Sirona Digital Dentistry Conference 2018

    지난 5월 29일(일), 롯데호텔 시그니엘 서울 76층에서는 ‘The 4th Dentsply Sirona Digital Dentistry Conference 2018’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호에는 이 행사에 연자로 참석한 2804매거진 임영한 편집위원의 참관기를 게재해 봅니다. 울산에서 서울로 향하...
    Date2018.06.05 Category참관기 By덴탈2804 Views4363
    Read More
  15. 217 | 치과기공료 인상을 위한 서울, 인천, 경기회 간담회

    지난 4월 30일(월), 수원 팔달구에 위치한 경기도 치과기공사회관에서는 수도권의 3개 시도회 - 서울, 인천, 경기회 회장 및 경영자 회장, 임원 등 총19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료 인상 및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간담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참석자의 면면을 ...
    Date2018.05.14 Category뉴스 By덴탈2804 Views8297
    Read More
  16. 216 | Takao Naitou 초청 핸즈온 세미나 - ‘교합의 이해와 테크닉’ 참관기

    지난 4월 21일, 부산 F&E치과기공소에서는 일본에서 두터운 신망을 얻고 있는 Takao Naitou 선생이 강연하고 이동욱 소장이 통역, 진행을 담당하는 ‘교합의 이해와 테크닉’ 핸즈온 코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8명의 정원으로 5개월 간 진행되...
    Date2018.05.09 Category참관기 By덴탈2804 Views4414
    Read More
  17. 215 | SIMTOS 2018 서울국제생산제조기술전 참관기

    지난 4월 3일부터 5일 동안 일산 KINTEX에서 개최된 SIMTOS 2018에서는 금속 절삭 및 금형 가공 장비, 공구, 측정, 자동화, 부품·소재, 모션 컨트롤 등 다양한 품목이 전시되었고, ‘4차 산업혁명 특별관’도 개설되어 분야별 트렌드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치...
    Date2018.05.09 Category참관기 By덴탈2804 Views3461
    Read More
  18. 214 | 업체 탐방 | 메가젠 임플란트 - 효자손같은 CAD 솔루션 ‘R2CAD’를 개발하다

    최근 임플란트 제조 업체로 유명한 ‘메가젠’에서 국산 CAD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래서 지난 4월 중순, 대구의 봄답게 29도까지 올라가는 후끈한 날씨 속에 대구 성서 5차 산업단지로 이전 확장한 메가젠 본사를 방문하고 새로운 CAD ...
    Date2018.05.03 Category업계소식 By덴탈2804 Views6688
    Read More
  19. 213 | 치과기공계 최초의 보철기공 경진대회 참관기 (경기회) 및 대상 수상자 인터뷰

    지난 3월 24일, 신구대학교에서는 경기회 회원 23명과 학생 18명이 참가한 가운데 경기회 주최의 보철기공 경진대회가 열렸습니다. 총 상금으로 650만 원(회원 500만 원, 학생 150만 원)을 내건 이번 경진대회에는, 치과기공계 최초의 보철기공 실기 경진대회...
    Date2018.04.24 Category참관기 By덴탈2804 Views5249
    Read More
  20. 212 | 경기도치과기공사회 학술대회 및 기자재 전시회 참관기

    경기도 수원에서 자리를 옮겨 서울 양재동의 ‘The-K 호텔’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경기도치과기공사회 학술대회를 둘러보고 왔습니다. 지방에서 상경한 2804매거진 취재팀은 SRT를 이용해 수서역에 도착하고, 다시 택시를 이용했습니다. 전년도의 개최지인 ‘...
    Date2018.04.18 Category참관기 By덴탈2804 Views529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19 Next
/ 19
  뉴스 & 칼럼
  자유게시판
  업계홍보 게시판
  한줄 게시판
 


* 2804아카데미 세미나 안내
✔ 3Shape 종일반 19기 대구
취업 및 파트전환 전문 과정
5월 27~31일 평일 5일 과정
✔ 3Shape 중급 과정 36기 대구
3Shape! 이틀만에 깨부수기
5월 25~26일(토/일) 2일 과정
✔ exocad 중급 과정 48기 대구
exocad 디자인 2주 완성!
5월 18~19(토/일) 2일 과정
✔ exocad 임상 모델리스 16기 대구
모델리스 성공 필살기!
6월 1일(토) 1일 과정
✔ eLAB 오픈 세미나 익산
eLAB을 활용한 쉐이드 매칭!
6월 6일(목) 1일 과정
✔ 3Shape 초급, exocad 초급
    메쉬믹서 활용
덴탈CAD, 온라인으로 배우자!
강의 동영상 6개월 이용 가능
문의전화 010.3510.2804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