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2072 추천 수 0 댓글 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web1.jpg

 

이번 호의 파워인터뷰는 미국에서 36년째 치과기공에 몸담고 있으며, 저명한 연자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전상경 선생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전상경 선생은 치과기공 뿐만 아니라 사진 분야에도 깊은 조예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의 치과기공 환경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이 아닌 또 다른 치과기공의 세상을 경험해 보았으면 합니다.




web2.jpg


몬트레이의 Yewon Dental Lab




Q. 미국에서 치과기공 일을 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저의 매형이 1976년에 미국 워싱턴 D.C 근교의 버지니아로 이민을 오게 되었는데 매형의 ROTC 동기가 미국에 먼저 건너와 치과기공 일을 하다 치과기공소를 차리게 되었지요.

이런 인연으로 저의 바로 윗형이 1978년에 미국으로 와 매형의 친구가 차린 치과치공소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때 처음으로 '치과기공'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당시만 해도 치과기공 일을 하는 한국 교민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저는 1980년에 미국으로 건너왔는데, 미국에 도착하는 다음 날 누님이 치과기공소의 택배 사원으로 취직을 시켜준 것이 치과기공을 하게 된 직접적인 동기였지요. 미국에서는 그때나 지금이나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치과기공 일을 할 수가 있고, 라이센스가 없어도 치과기공소 운영이 가능합니다.



web3.jpg

치과의사를 위한 보수교육 세미나를 진행하는 모습


 


Q. 많은 대외활동을 하시고 계신데, 소개해 주신다면? 


1996년부터 Creation porcelain을 판매하는 Jensen Dental의 연자로 활동했으며 2006년부터는 3M ESPE와 3M 회사의 강사와 기술자문으로 활동했습니다. 2010년부터는 American Academy of Cosmetic Dentistry가 발간하는 학술지 Journal of Cosmetic Dentistry의 편집위원으로 학술기사 심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2015년부터는 HASS Bio의 기술 자문과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치과 기공사로서 가장 어려웠던 때는 언제였을까요?


치과기공을 해왔던 36년 동안 어려웠던 기억은 별로 없으나,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거나 가족들에게 많이 미안했던 시간은 있었지요. 1996년, 제가 알기로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Creation porcelain 공식 연자로 나서 강연과 핸즈온 세미나를 시작했는데, 가는 곳마다 많은 사람들이 저를 보고 일본사람이냐고 물어왔었지요. 


그 당시 미국 치과기공 시장은 한국사람들이 가격 경쟁으로 시장을 망쳐놨다는 소문이 파다하던 시절이라, 한국 사람은 일을 싸게만 할 줄 알고 좋은 기공물은 만들 줄 모른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잘하는 사람은 모두 일본인으로 간주했었지요. 

그런 시절에 가는 곳마다 일본사람이냐는 질문을 받고는, 이왕에 공식적 연자로 발탁되었으니 이 기회에 한국 사람도 잘하는 사람이 있다는 걸 알려야겠다는 사명감같은 것을 느끼게 되어 가족에게 이해를 구하고 할 수 있는 강의나 세미나는 모두 다 하게 되었지요.그래서 거의 2주에 한 번씩 강의와 세미나를 하러 집에서 나가게 되었고, 그 때문에 아내와 당시 하나밖에 없던 아들, 그리고 가족들에게 많이 미안했지요.


지금은 자랑스런 젊은 한국 치과기공사들이 여럿이 활동을 하고 있지만, 2000년 말까지는 서너명에 불과했던 기억도 납니다.



Q. 치과기공사로서의 신조가 있다면?


치과기공만이 아니라 세상 살아가는 모든 일이 열심히 하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가 있지요. 컴퓨터와 디지털 테크놀로지 등으로 인해 적잖은 부분이 기계에 의해 제작이 되고, 점차 더 많은 치과, 치과기공 부분이 기계화되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지만, 그래도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야만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 공부하고 노력하면 오히려 더 나은 시간이 찾아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web4.jpg


2012년, Santa Clara에 sang K. jun arts and science 라는 갤러리/교육센터 복합 공간을 오픈하고, 그해 11월 첫 전시 행사로 서울대 동문회의 장학기금 마련을 위한 미술전시를 개최했습니다. 성황리에 전시가 끝나고 많은 금액이 모아져 여러 학생들이 혜택을 받았습니다.




Q. 사진에 입문하게 된 계기와, 사진의 좋은 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


어려서부터 카메라로 찍으면 사진이 되어 돌아오는 것이 무척 신기하여 아무런 지식도 없이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 와서도 사진을 조금씩 배우고, 치과 의사와 소통을 위해서 늘 카메라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996년에 연자로 나서 강의할 때, 프리젠테이션 사이사이에 몬트레이의 풍경 사진을 삽입하였는데, 이왕에 넣을 것이면 좀 더 나은 사진을 넣는 게 낫지 않나 하는 마음으로 사진에 몰입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는 이곳 몬트레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풍경과 일 년 내내 좋은 날씨를 가진 곳입니다. 그래서 많은 예술인들이 살고 있으며, 현대 사진의 전설 에드워드 웨스턴과 앤셀 아담스 또한 근교에 살았습니다. 지금도 유명한 사진작가들이 여럿 살고 있기도 합니다. 

오래전, 에드워드 웨스턴의 손자 킴 웨스턴과 알게 되어 사진에 관한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으며, 지금도 친구로 또 선생님으로 가깝게 지내고 있지요.


사진은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여러 장르가 있는데 제가 하는 것은 풍경(LandScape)이며, 산이나 바다로 찍고자 하는 피사체를 찿아다녀야 하지요. 

치과의사, 치과기공사는 작은 물체를 만지고 또 만드는 직업이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자연스레 마음이 작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오랜 세월 일하다 보면 더욱 더 그렇지요. 그래서 시간에 쫓기는 바쁜 직업이지만 자주 시간을 내어 산에 오르고 넓은 바다를 대함으로써 몸도 건강해지고 마음도 너그러웠는데, 그 과정에서 좋은 사진까지 만들게 되면 일석삼조라 할 수 있지요.



web5.jpg


에드워드 웨스턴 가문 4대 전시회에서 잭 웨스턴, 킴 웨스턴과 함께 했습니다.




Q. 미국 치과기공계의 향후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컴퓨터와 디지탈 테크놀로지는 앞으로 더욱 발달하게 될 것이며, 그렇게 발달되는 기계와 테크놀로지는 치과와 치과기공에 더 많은 부분을 담당하게 되겠지요. 

하지만 기계를 만드는 것도, 테크놀로지를 발전 시키는 것도 치과의사나 치과 기공사의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지요. 20년 전에 비해 거의 3/4의 치과기공소가 없어졌지만, 오히려 오랜 경험을 쌓거나 기술이 뛰어난 기공인들에게는 이런 환경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web6.jpg


전설적인 대가 에드워드 웨스턴의 가족 4대 작가 전시회가 역사상 처음으로 저희 갤러리에서 열렸습니다. 이후 미국내 여러 곳에서 전시회를 하고 있는데, 언젠가는 한국에서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진은 킴 웨스턴이 웨스턴가 4대의 작품을 설명하는 모습입니다.





Q.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는 한국 치과기공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답을 하기에 너무 광범위하기에 딱히 어떤 말을 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는 않는데,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적 사고방식을 버리는 것입니다. 다음은 가고자 하는 나라의 풍습을 배워야겠지요. 미국말로 'Culture Shock'이라는 것이 있죠? 말 그대로 문화적 충격인데, 많은 사람들이 해외 생활에 적응하는데 힘들어합니다.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여름, 겨울 약 두 달씩 한국 실습생들이 14~15명 정도 다녀간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들을 통해 요즈음 젊은 세대의 치과기공, 나아가 한국 사람의 전반적인 모습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나라가 가난한 이유로 초기 이민시절에는 모든 한국 사람들이 직업의 귀천을 가리지 않고 닥치는 대로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렇게 일하며 저축을 해 모은 돈으로 자영업을 시작해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한국은 잘 사는 나라가 되었고, 지금의 세대는 풍족함 속에서 자란 터라 많은 세대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예나 지금이나, 또 어느 선진국이나 다르지 않은 점이 있는데, 바로 열심히 일하는 만큼 보답을 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타국으로 오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지요. 그렇게 한 걸음 한 걸음 자라가야 하는데, 태평양을 건너오면 하루아침에 벼락부자가 될 것 같은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도 많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요.




Q. HASS의 Amber 제품군에 대한 소감은 어떻습니까?


좋은 제품입니다. 세계 유수의 제조회사들과 비교한다면 작은 회사이지만, 조금씩 탄탄히 다지면서 커온 회사인 듯합니다. 오픈 마인드로 의견을 수렴하고 품질 향상에 항상 노력하는 대표이사, 연구진, 열심히 하는 직원들을 볼 때, 꾸준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web7.jpg


Santa Clara의 갤러리 겸 교육센터 모습




Q. CAD/CAM과 Zirconia 보철, 또는 미래의 기술에 대한 견해는?


심미보철을 고집하다 보니 CAD/CAM이나 Zirconia 분야에는 조금 늦거나 많이 알지 못하는 건 사실이나, 기술자문을 하면서 제작 회사들과 판매사들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접할 기회 또한 많았습니다. 그래서 일반 치과기공인들이 보고 있는 시각과 크게 다른 입장은 아닙니다. 컴퓨터 테크놀로지는 계속 발전할 것이고, 발전된 기술의 접목은 보다 많은 부분을 대신하게 되겠지요. 

그리고 생명과학의 발전 단계는 우리가 상상하기 힘든 경지에 이르러 있는데, 발치된 치아를 절단해 유전 인자가 같은 사람에게 접목시키는 의술은 이미 임상실험을 거쳤으며, 또 멀지 않은 장래에 본인의  몸 안에서 치아를 키워 발치된 부분에 옮겨 시술하는 등의 의술이 보편화될 것입니다.




Q. 향후 계획은 어떠신지요?


36년간 치과기공 일을 해오고 있지만, 신체가 허락하는 한 앞으로도 꾸준히 계속할 예정입니다. 

은퇴하기 전에 꼭 하고 싶은 일은, 재주 있고 공부를 많이 한 치과기공사가 만든 우수한 기공물이 보다 나은 수고비를 받을 수 있는 풍토가 한국에 내려앉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 어느 직업이든 가격 경쟁은 있고, 또 가격 경쟁이 있어야 품질 향상에 촉진제가 되지요. 

하지만 한국의 많은 치과기공사들이 먼 외국까지 가서 좋은 기술을 배우고 또 자연치에 가까운 대단한 기공물을 만들지만, 정작 시장 평균 가격보다 조금 더 받고 있는 것이 현재의 한국 실정입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참으로 좋은 기술을 꾸준히 향상시키고, 또 내 것으로 만들기가 무척 어렵지요.

하루 일정량을 생산해야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공들여 수작업을 해야하는 좋은 기공물을 만들기에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좋은 기공물들은 그만큼 차별화된 가격을 받음이 마땅한데, 한국에서는 꾸준히 좋은 기술을 발휘 할 수 없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어느 나라든 어느 물건이든 가격 경쟁은 있고, 또 그러므로 기술 향상이 되는 거지요. 여기 미국도 대부분에 치과기공소는 서로 가격 경쟁을 합니다. 하지만 좋은 기공물은 원하는 만큼 충분한 보상을 받기도 하기에 평소 연마한 기술을 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2년 가을에 한국을 방문했을 때, 여러 치과기공사, 치과의사와 함께할 시간이 있어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제가 은퇴하기 전에 한국에도 그런 풍습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저의 경험과 방법을 알려주며 제안를 했고, 또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또 도와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그런 시간이 지나, 여러 치과기공사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또 안타깝게도 좋은 결과가 없었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모두들 포기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작년 말에 만난 치과 의사 한 분이 2012년에 이야기를 나눈 이후부터 계속 좋은 환경을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는 말씀을 듣고는 정말 고맙고 반가운 마음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렸지요. 한 알의 씨앗이 싹트기 시작했음을 커다란 기쁨으로 느꼈습니다. 시작이 어려운 거지, 하나가 둘이 되고 둘이 넷이 되다 보면 이루어질 것이라 믿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차례차례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지요.



web8.jpg


Santa Clara의 갤러리 겸 교육센터에서는 핸즈온 강의나 스터디 클럽의 교육이 자주 열리고 있습니다.




Q. 덴탈2804의 젊은 치과기공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1996년부터 2002년까지 제가 강연한 핸드온 세미나만 백여 번이 넘었습니다. 그 시절에는 미국에만 28,000여 개의 영업등록된 치과기공소가 있었고, 세계적으로도 많은 치과기공소가 있었으며 더불어 많은 치과기공인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세미나를 통해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치과기공인들을 대할 수 있었는데, 이들 중 가장 손재주가 좋은 사람들은 바로 한국사람들이었습니다. 일본, 중국 또는 유럽 사람들이 아무리 손재주가 뛰어나도 한국사람만큼은 아니다는 생각이 들 만큼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사실 지금도 그렇구요.


그런데, 그 좋은 재주를 타고난 한국사람 중에서 세계적인 치과기공사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무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고, 또 그 이유를 찾기 위해 눈여겨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낸 이유 중 하나는, 마음의 재주가 모자라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손재주는 대단한데 마음 재주가 모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를 배우면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행동하고, 무엇을 배웠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신에 누구에게 배웠는가를 더 내세우며, 마음의 겸손함을 잃어버리는 경우를 굉장히 많이 봐왔지요. 마음에 눈이 떠져야 배울수 있는 기술이 있습니다.


" 젊은 치과기공사 여러분, 

잔을 비워야만 거기에 다시 차를 따르고 채울 수 있습니다. 배울수록 겸손하고, 내가 배운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하며 노력하면 좋은 미래가 다가올 것입니다."




  • ?
    sam 2016.07.14 05:59
    인터뷰 글을 다읽고나니 가슴속 무엇이 꿈틀거리네요..특히...."마음의 재주"...정곡을찔린듯한 기분입니다...다시한번 돌아볼수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봄이아빠 2016.07.14 21:37
    인터뷰 하신다고 수고해주신 운영자님
    좋은 말씀 해주신 전상경 선생님
    덕분에 좋은말씀 잘보았습니다 ^^감사해요
  • ?
    마이월드 2016.07.14 22:44
    정말 가슴을 탁 치는 인터뷰인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임영한 2016.07.15 00:12
    저희들이 너무 쉽게 얻는것 같아
    오히려 죄송스럽네요..
    마음의 재주라는 말씀
    가슴 깊이 세기겠습니다^^
  • ?
    이즈(조민구) 2016.07.15 00:31
    전상경소장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많은 반성을 하게 됩니다.
  • profile
    민주선 2016.07.15 05:51
    역시 대가분들은 이야기가 다름니다.
    실력은 마음으로 부터 나오는데 우린 잔재주에 너무 집중을 한것 같습니다.
    반성하며 마음을 다스리는 일 부터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불꽃남자 2016.07.16 02:44
    하...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젊은 기공사로서 마음에 와닿는말이 참 많네요.
  • ?
    지로 2016.07.16 20:19
    인터뷰 글 잘 읽었습니다~ 운영자님 많은 활동 정말 감사합니다~
    항상 정신 없는 저에게 다시한번 맘을 잡는 내용이네요~
  • ?
    기공가객 2016.07.16 22:33
    좋은 글 감사합니다.
  • profile
    MichaelJin 2016.07.17 10:42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박병윤 2016.07.19 01:38
    마음의 재주가. 부족하다는 말씀이 마음에 많이 와닿습니다.
  • ?
    tony 2016.07.19 06:40
    살아온 저의 모든 길을 돌아보게 하는 글입니다
    마음깊이 새기고 또 새기겠습니다
  • ?
    솔송 2016.07.20 04:59
    좋은글 감사합니다
  • profile
    DHC 2016.07.20 20:06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여러의미로 깊은 생각을 할수 있을것같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다시한번 돼새겨 봐야겠네요.
  • ?
    남대영 2016.07.24 18:44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
    뀨뀨뀨~ 2016.07.27 18:37
    좋은글감사합니다!
  • ?
    android7 2016.08.20 21:54
    좋은글감사합니다
    36년의내공이 그냥 쌓이는게아니군요
    항상건강하세요
  • ?
    정강훈 2016.08.30 19:40
    아직도 우리나라는 갈길이 험난하네요 모두 열심히 해서 좋은환경이 되야 될텐데...
  • ?
    Jamie 2016.09.08 20:03
    세계적인 치과기공사가 나오지 않는 이유에 절절히 동감하네요....ㅜㅜ

  1. 19 | 로이덴트 김일환 대표, SBS Biz [Pick Up! 트렌드 스페셜]에 출연하여 치과기공을 주제로 대담

    지난 5월 24일, 로이덴트의 김일환 대표는 케이블TV 채널 SBS Biz의 [Pick Up! 트렌드 스페셜] 코너에 출연하여 치과기공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디지털 기술 접목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BS Biz의 [Pick Up! 트렌드 스...
    Date2023.05.26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1975
    Read More
  2. 18 | 인터뷰 | ‘2020 3Shape Labday’를 준비하면서 - 이재두

    지난 2018년, 민주선, 민주인, 이재두, 진명헌, 박상율 등 3Shape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다섯 명의 유저가 의기투합하여 처음 개최했던 ‘3Shape Labday’ 행사가 올해로 벌써 3회째를 맞았습니다. ‘3Shape Labday’는 매년 변화된 주제 아래 새로운 연자를...
    Date2020.08.10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736
    Read More
  3. 17 | 인터뷰 | DOF 이송재 팀장 - DOF의 새로운 밀링머신 ‘CRAFT 5X’

    DOF 이송재 팀장 DOF는 최근 새로운 밀링머신 ‘CRAFT 5X’를 출시했습니다. DOF는 앞서 ‘SHARP’ 시리즈의 밀링머신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에게 호평받은 바 있어, 이번 ‘CRAFT 5X’ 출시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덴탈2804는 ‘CRAFT 5X’에 대한 보다 상...
    Date2020.06.19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1526
    Read More
  4. 16 | 인터뷰 | 비고임상연수회 남관우 소장의 이색 도전 “치과기공소 경영과 소통을 위한 공유회”

    ‘비고’ 치과기공소와 덴쳐로 잘 알려진 남관우 소장은, 치과기공계에서는 아주 생소한 ‘공유회’라는 세미나를 기획하여 전국의 기공소장들을 만나고 있다고 합니다. 2804매거진은 남관우 소장을 만나 간단하게 인터뷰하고, 그의 전망을 들어보았습니다. Q. ‘...
    Date2018.12.04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3150
    Read More
  5. 15 | 덴탈플로우 (DENTALFLOW) - 69개의 잘 만들어진 디지털 교합 알고리즘

    최근 치과기공계에는 “풀마우스 배열에 50분”이라는 이야기가 소리 없이 퍼지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804매거진은 이 소문의 당사자인 B&A치과기공소 이유상 소장을 만나 ‘교합 알고리즘을 이용한 덴탈플로우’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풀어보았습...
    Date2018.09.12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3877
    Read More
  6. 14 | 2804인터뷰 : 아시아 최초의 여성 Oral Design 멤버 - 김가민

    2018년의 첫 인터뷰이는 올해 초, 여성으로는 아시아 최초로 Oral Design의 멤버가 된 김가민 소장입니다. 2804매거진 취재진은 김가민 소장이 새롭게 오픈한 랩을 방문하여 Oral Design 멤버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들어 보고, 새로운 랩을 운영하게 된 소감 ...
    Date2018.02.19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9633
    Read More
  7. 13 | 디지털 파샬프레임 디자인센터 - (주)덴탈디자인의 민주선 대표 인터뷰

    지난 8월 1일, 2804매거진 취재진은 대전에 위치한 디지털 파샬프레임 디자인센터 (주)덴탈디자인을 방문했습니다. (주)덴탈디자인을 운영하는 이들은 대한민국에서 보기 드문 삼 형제 치과기공사들이었는데요, 취재진은 그중 민주선 대표와 함께 최근 치과기...
    Date2017.09.05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8214
    Read More
  8. 12 | 지르코니아 에칭액 및 시멘리스 크라운 개발자 덴탈아트 주영치과기공소 김용협 소장 인터뷰

    지난 4월 28일, 2804매거진은 서울 장안동에 위치한 덴탈아트 주영치과기공소를 방문하여 김용협 소장을 만나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김용협 소장은 최근 지르코니아 에칭액과 시멘리스(cement-less)크라운을 개발하여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데...
    Date2017.06.16 Category인터뷰 By2804NEWS Views10979
    Read More
  9. 11 | [파워 인터뷰] ORA Dental Lab 장희성 대표

    지난 3월 11일, 서울 강남 신사동에 위치한 ORA Dental Lab을 방문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교정에 문외한입니다. 하지만 교정기공에 사용되는 3D프린터에 대한 궁금증을 참지 못하 고 어렵게 시간 약속을 잡아 취재에 나섰습니다. ORA Dental Lab의 장희성 대...
    Date2017.04.06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13591
    Read More
  10. 10 | 서울특별시치과기공사회 송현기 신임 회장 인터뷰

    서울특별시치과기공사회 송현기 신임 회장 인터뷰 Q. 서울회 회장 당선을 축하드리며, 서울회 회장으로서 현재 가장 중요하다 생각되 는 부분이라면? 먼저 젊은 회원들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기성세대의 일방 통행식 소통이 아닌, ...
    Date2017.04.06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12203
    Read More
  11. 9 | [파워 인터뷰] 전상경 - 미국에서 36년째 치과기공에 몸을 담다

    이번 호의 파워인터뷰는 미국에서 36년째 치과기공에 몸담고 있으며, 저명한 연자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전상경 선생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전상경 선생은 치과기공 뿐만 아니라 사진 분야에도 깊은 조예를 가지고 있으며,...
    Date2016.07.08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22072
    Read More
  12. 8 | [파워인터뷰] '조용한 카리스마' - 김궁열 소장

    지난 3월부터 반드시 성사시키리라 준비해 오던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대상이 되는 인물은 바로 '김궁열 소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0여 년 전부터 친분을 유지해 왔는데, 당시 저는 대구회 정보통신이사였고 김궁열 소장은 학술이사를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Date2016.05.03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20581
    Read More
  13. 7 | 2016 부산가톨릭대학교 현장기술인력 재교육 국비지원 세미나 개강 소식

    2016 부산가톨릭대학교 현장기술인력 재교육 국비지원 세미나 4월부터 9월까지 총 8회에 걸쳐 심미보철, CAD/CAM 보철수복, 의치제작과 교합, 치아형태와 교합 등의 강좌 예정 2013년부터 시작된 부산가톨릭대학교의 ‘현장기술인력 재교육 국비지원 세미나’가...
    Date2016.04.14 Category인터뷰 By2804NEWS Views13997
    Read More
  14. 6 | [인터뷰 기사] 경기회 무료세미나 참관기

    지난 2월 27일 토요일,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위치한 ‘대한치과기공사협회 경기도지회’ 사무실에서는 경기회원을 위한 무료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저도 경기회 소속 회원인지라 세미나 참가 신청을 한 다음 강의도 듣고 취재도 할 겸 세미나 현장을 방...
    Date2016.04.04 Category인터뷰 By2804NEWS Views13506
    Read More
  15. 5 | [파워인터뷰] 치과기공 스터디 그룹 : 발전소 - part.2

    [파워인터뷰] 치과기공 스터디 그룹 : 발전소 part.1 보러가기 클릭! 이번 [파워 인터뷰] 코너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 치과기공 스터디 모임 ‘발전소’ 멤버들의 초기 작품 소개와 치과기공에 대한 생각들, 일에 대 한 재미, 앞으로의 전망들을 소개하도록 하겠...
    Date2016.03.12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16165
    Read More
  16. 4 | [파워인터뷰] 치과기공 스터디 그룹 : 발전소 - part.1

    치과기공 스터디 그룹 - 발전소 (Development place)는 2013년 5월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젊은 패기와 열정을 가진 6인의 모임입니다. 파워 인터뷰 1편에서는 스터디 모임의 결성 동기와 운영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다음 호의 2편에서는 그...
    Date2016.02.02 Category인터뷰 By2804NEWS Views14716
    Read More
  17. 3 | [파워인터뷰] 배창진 - 구미미르치과 기공실장

    이번 호 파워 인터뷰 코너의 주인공은 구미 미르치과의 배창진 기공실장입니다. 배창진 실장은 덴탈2804 온라인에서 '뿔없는 악마'라는 닉네 임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으며 최근 여러 세미나에서 주목을 끌고있는 인기 연자이기도 합니다. 지난 여름, 덴탈280...
    Date2015.10.30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19153
    Read More
  18. 2 | ART ORAL-Korea 설립을 추진하면서...

    지난 5월 15일, 이태리 빌라 피오리의 컨벤션 센터에서는 Art Oral 의 저자로 잘 알려진 독일 출신의 세계적 세라미스트 Klaus Müterthies가 이끄는 ART ORAL 그룹의 "ART ORAL day”가 개최되었습니다. (사진 좌측부터 박철한 소장, 신준혁 원장, Reox대표 Lu...
    Date2015.06.10 Category인터뷰 By2804NEWS Views21975
    Read More
  19. 1 | [덴탈2804 파워인터뷰] 이유상 - B&A 치과기공소 공동대표, GOLDENES PRALEELOMETER 수상

    이번 파워인터뷰의 주인공은 얼마전 '2015 GOLDENES PARALLELOMETER' 에서 아시아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유상 소장입니다. 이유상 소장은 현재 B&A 치과기공소 공동대표를 역임하고 있으며 밀링과 하이브리드 보철에 관련하여 탁월한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
    Date2015.05.02 Category인터뷰 By덴탈2804 Views2210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뉴스 & 칼럼
  자유게시판
  업계홍보 게시판
  한줄 게시판
 


* 2804아카데미 세미나 안내
✔ 3Shape 종일반 19기 대구
취업 및 파트전환 전문 과정
5월 27~31일 평일 5일 과정
✔ 3Shape 중급 과정 36기 대구
3Shape! 이틀만에 깨부수기
5월 25~26일(토/일) 2일 과정
✔ exocad 중급 과정 48기 대구
exocad 디자인 2주 완성!
5월 18~19(토/일) 2일 과정
✔ exocad 임상 모델리스 16기 대구
모델리스 성공 필살기!
6월 1일(토) 1일 과정
✔ eLAB 오픈 세미나 익산
eLAB을 활용한 쉐이드 매칭!
6월 6일(목) 1일 과정
✔ 3Shape 초급, exocad 초급
    메쉬믹서 활용
덴탈CAD, 온라인으로 배우자!
강의 동영상 6개월 이용 가능
문의전화 010.3510.2804
XE Login